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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7 11:58

사제 3

조회 수 222 추천 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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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자 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 2315
발행일자 2018-07-22

가톨릭 사제는 독신을 지킨다. 교회 초기엔 독신 규정이 있었지만 강제하진 않았다. 교회법으로 강제조항이 된 것은 11세기 이후다. 교권의 세습이 원인이었다. 5세기부터 고위 성직자 일부는 자녀에게 성직을 물려주기 시작했다. 11세기가 되자 세습 폐단은 심각했다. 특정 가문이 지역교회를 독점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권력을 행사하며 교회의 독이 되었다. 독신 규정의 강제법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배경이다. 동방교회는 초기전승에 따라 서품 전 혼인을 인정하고 있다. 하지만 성직자가 된 뒤의 혼인은 인정하지 않는다. 아내를 사별한 경우에도 재혼은 금지되어 있다. 

 

초대교회 사제들은 유대율법과 희랍문화 영향으로 대부분 혼인했다. 그들은 미사 봉헌이 있는 전날 밤엔 아내와 잠자리를 하지 않았다. 오랜 전통으로 내려오던 불문율이었다. 4세기 후 박해가 종식되자 평일미사가 보편화되었다. 그러다 보니 아내와 잠자리를 하고 미사 드리는 사제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교회는 제재조치를 취했지만 실효성이 약했다. 이 또한 독신규정을 강제하는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박해 때는 신앙을 드러내는 최고행위가 순교였다. 박해가 끝나고 순교가 사라지자 새로운 행위를 추구했다. 극기였다. 본능의 절제가 순교에 버금가는 신앙 행위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많은 이들이 금욕생활을 시도했다. 속세를 떠나 광야로 숨어드는 독신자들이 늘어났다. 은수자들이다. 이들이 공동생활을 하면서 후대의 수도자로 변신했다. 차츰 교구 사제 중에도 독신을 택하는 이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마침내 1139년 2차 라테란공의회는 사제 독신을 의무화했다. 이렇게 해서 1139년 이후부터는 미혼자만 사제가 될 수 있게 된다. 2차 바티칸 공의회는 사제 독신을 금욕 계명이 아니라 하늘나라를 위한 자유로운 선택이라 재해석했다. 

 

독신제를 폐지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성소 감소를 막기 위해서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미풍에 불과하다. 한국인으로 처음 사제되신 분이 김대건 신부님이다. 1845년 8월 상하이에서 서품되었다. 두 번째 사제 역시 상하이에서 1849년 서품된 최양업 신부님이다. 이렇게 시작해서 2017년 9월 30일 기준으로 서품된 한국인 사제는 6,188명이다. 주교회의에서 2018년 1월 발간한 사제 인명록에 따른 자료다. 김대건 신부님 이후 170년 동안 서품된 사제 수가 1년에 목사 안수 받는 개신교 목사 수와 비슷하다.

 

1-180722 성경의세계5(홈페이지 최종).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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