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2018.10.08 15:51

할례

조회 수 166 추천 수 0
Extra Form
저 자 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 2327
발행일자 2018-10-14

할례割禮란 자르는 의식이란 뜻이다. 일종의 포경수술을 가리킨다. 고대사회에선 남자의 성기 일부를 잘라내는 종교의식이 성행했다. 여러 문화권에서 발견된다. 가장 귀중한 걸 바친다는 의미였을 것이다. 기원전 5세기 사람인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otos 책에도 할례풍습은 등장하고 있다. 그만큼 오래된 관습이다. 창세기는 이스라엘 할례를 아브라함과 주님과의 계약관계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한다. ‘너희는 포피를 베어 할례를 받아야 한다.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에 세운 계약의 표징이다.’(창세 17,11) 

 

유대교와 이슬람교에선 아직도 할례 예식을 행하고 있다. 사내아이가 태어나면 8일째 되는 날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유대 율법이다. 이슬람교는 의무로 보진 않는다. 쿠란에도 할례에 대한 언급은 없다. 연령도 생후 1주일에서 12세까지 자유롭다. 이슬람교는 쿠란과 함께 구약의 모세오경을 경전으로 받아들인다. 창세기의 아브라함 할례를 따르면서 보편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초대교회 신자 중엔 유대인이 많았다. 어린 시절 할례 받은 자들이었다. 이들은 당시 히브리인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를 유대교 분파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런 이유로 할례를 당연시했고 입교하는 이방인은 세례와 함께 할례도 받아야 한다고 여겼다. 사도들은 명확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고 있었다. 하지만 바오로는 반대한다. 예수님의 등장으로 할례와 구원은 무관하다는 주장을 펼쳤다(갈라 5,6). 구원은 예수님께 있지 율법에 있는 것이 아니란 해석이었다.

 

이후 바오로의 선교는 성공을 거둔다. 가는 곳마다 교회를 세웠고 입교 신자 대부분은 이방인이었다.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할례를 싫어했기에 바오로의 가르침을 쉽게 수용했다. 서서히 할례는 유대교 잔재로 인식되었고 교회 내에선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마침내 사도들 결정에 따라 이방인은 할례 없이 세례만으로 입교할 수 있게 된다. 마음의 할례를 중시하게 된 것이다(로마 2,29). 기독교에서 할례를 사라지게 한 결정적 인물은 분명 바오로였다. 2차 세계대전 때 독일 나치는 유대인 색출을 위해 남자들 바지를 강제로 벗기곤 했다. 미국으로 피신했던 유대인들은 포경수술을 퍼트렸고 미군을 통해 한국과 일본에도 건너왔다고 한다. 선진국 남자들은 의학적 이유로 많이들 포경수술 받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1-181014 성경의세계(홈페이지).jpg

 

 


Title
  1. 율법과 돼지

    농경사회에서 돼지는 유익한 짐승이었다. 강한 번식력으로 고기를 끊임없이 제공했기 때문이다. 중국과 한국에선 다산과 통하는 축복의 가축이었다. 유럽에서도 환영받던 동물이었다. 독일에선 돼지족발 요리가 전통음식이다. 스페인도 돼지 뒷다리를 훈제한 ...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44호 발행일자2019-02-17 file
    Read More
  2. 다니엘서

    다니엘서는 구약의 묵시록이다. 묵시默示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누군가 암시를 제공했다는 의미다. 희랍어 아포칼립시스Apocalypsis의 번역으로 ‘베일을 벗기다. 뚜껑을 열다. 가린 걸 공개하다’라는 뜻이다. 천기누설天機漏洩과도 통한다. 신약...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43호 발행일자2019-02-03 file
    Read More
  3. 사람의 아들

    예수님께선 사람의 아들이란 표현을 즐겨 쓰셨다. 복음서에 82회 등장한다. 사도행전(7,56)과 묵시록에도 있다(1,13. 14,14). 몇 번을 제외하곤 모두 직접 말씀하신 것이다. 한자로 인자人子다. 어떤 연유로 그렇게 많이 말씀하셨을까? 메시아의 모습을 드러...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41 발행일자2019-01-20 file
    Read More
  4. 니산달

    고대 히브리인은 음력을 사용했다. 구약성경 날짜개념도 음력이다. 달 중심의 시간 속에 살았던 것이다.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돌려면 29.5일이 걸린다고 한다.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까지 30일이 채 못 된다는 얘기다. 따라서 유대인의 한 달은 29일도 있었고...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9 발행일자2019-01-06 file
    Read More
  5. 다니엘

    바빌론의 네부카드네자르는 기원전 605년 왕이 되어 42년간 다스리다 BC 562년 죽었다. 예루살렘성전 파괴자로 알려져 있지만 바빌론엔 많은 건축물을 남겼다. 바벨탑과 바빌론 공중정원은 그의 작품이다. 다니엘서에 의하면 어느 날 높이 예순 암마Amma의 거...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7 발행일자2018-12-23 file
    Read More
  6. 천년왕국

    천년왕국의 이론적 배경은 묵시록 20장이다.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천년 뒤 다시 오신다는 것이다. 물론 숫자적 천년은 아니다. 그만큼 기다림의 시간은 길지만 분명 오신다는 메시지다. 그러니 로마의 박해를 견디며 기다리자는 가르침이었다. 천년왕국 사상은...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5 발행일자2018-12-09 file
    Read More
  7. 통곡의 벽

    통곡의 벽은 유대인 최고성지다. 늘 붐빈다. 아이를 낳으면 할례의식을 치르고 성인식은 반드시 통곡의 벽 앞에서 행하기 때문이다. 13살이 되면 평생 율법을 지키겠다고 다짐하는 것이 성인식이다. 이렇듯 통곡의 벽은 그들 삶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예루살...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3 발행일자2018-11-25 file
    Read More
  8. 평신도

    평신도平信徒는 성직을 받지 않은 일반신자를 뜻한다. 가톨릭은 교우란 말을 많이 쓰고 개신교는 성도聖徒란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희랍어 라오스Laos를 번역한 것이다. 원래 이 단어는 하층계급 민중을 뜻했다. 직역하면 보통사람들이다...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1 발행일자2018-11-11 file
    Read More
  9. 산헤드린

    산헤드린Sanhedrin은 유다 최고의회(마태 5,22)로 희랍어 쉬네드리온Synedrion을 아람어로 음역한 것이다. 희랍인은 토론을 좋아했다. 쉬네드리온도 대여섯 명 모여 토의한다는 뜻이다. 훗날 이 말은 ‘의회’를 가리키는 단어가 되었고 유대인도 그...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29 발행일자2018-10-28 file
    Read More
  10. 할례

    할례割禮란 자르는 의식이란 뜻이다. 일종의 포경수술을 가리킨다. 고대사회에선 남자의 성기 일부를 잘라내는 종교의식이 성행했다. 여러 문화권에서 발견된다. 가장 귀중한 걸 바친다는 의미였을 것이다. 기원전 5세기 사람인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27 발행일자2018-10-14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0 Next
/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