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2019.01.02 09:35

니산달

조회 수 262 추천 수 0
Extra Form
저 자 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 2339
발행일자 2019-01-06

고대 히브리인은 음력을 사용했다. 구약성경 날짜개념도 음력이다. 달 중심의 시간 속에 살았던 것이다.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돌려면 29.5일이 걸린다고 한다.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까지 30일이 채 못 된다는 얘기다. 따라서 유대인의 한 달은 29일도 있었고 30일도 있었다. 초하루는 초승달이 뜨는 날이다. 그날부터 29일 만에 초승달이 뜨면 29일이고 30일 만에 뜨면 30일이었다. 

 

이러다 보니 1년은 354일이었다. 태양의 1년 주기와 11일 차이가 생긴 것이다. 이 차이를 없애기 위해 19년마다 7번의 윤달을 만들었다. 그리고 2~3년 주기로 윤달을 집어넣었다. 열두 번째 아다르달과 첫 번째 니산달 사이에 넣었다. 이후 음력과 양력은 19년마다 일치가 가능해졌다. 이렇게 했던 이유는 춘분 때문이다. 긴 겨울밤을 지내고 낮과 밤이 같아지는 춘분은 고대인들에게 신비스러웠다. 그래서 춘분이 있는 달을 한해 첫 달로 삼고 파종했던 것이다. 유대인에겐 니산달이다. 니산nisan의 뜻은 길 떠나다. 출발하다는 의미라고 한다. 양력으로는 3월~4월에 해당된다. 히브리 민족 최대축제 파스카도 니산달 14일에 지냈다(탈출 23.5). 춘분을 보내고 첫 번째 보름달(만월)이 지난 후 첫 토요일이다. 따라서 예수님의 부활은 일요일이 된다.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결정했다. 

 

히브리인은 해가 지면 하루가 끝난다고 여겼다. 현대인은 밤 12시까지 오늘이지만 유대인은 해가 지면 내일이었던 셈이다. 그들의 안식일도 금요일 해질 때 시작하고 토요일 해가 지면 끝난다. 종교적 전통이기에 양보가 없다. 한편 니산달을 아빕 달이라고도 한다(탈출 13,4). 아빕은 곡식이 여문다는 뜻이다. 보리가 익는 계절에 파스카 축제가 시작된 데서 연유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유대인은 춘분이 있는 달을 첫째 달, 2월은 둘째 달, 3월은 셋째 달 이런 식으로 열두 달을 불렀다. 

 

히브리인은 니산달 10일이 되면 일 년짜리 새끼 양을 골라놨다가 14일 밤에 잡았다. 피는 문설주에 발랐고 고기는 구워 먹었다. 다음날 15일부터 7일간은 누룩 없는 빵을 먹었다. 이집트 탈출을 기념하는 파스카 축제다. 예수님께서도 돌아가시기 전날 밤 제자들과 파스카 음식을 드셨다. 최후 만찬이다. 죽음과 부활은 니산달 사건이었고 한해가 시작되는 첫 달에 있었다.

 

1월 6일자 성경의세계 유대인들의 달력(홈페이지 최종).jpg

 


Title
  1. 사람의 아들

    예수님께선 사람의 아들이란 표현을 즐겨 쓰셨다. 복음서에 82회 등장한다. 사도행전(7,56)과 묵시록에도 있다(1,13. 14,14). 몇 번을 제외하곤 모두 직접 말씀하신 것이다. 한자로 인자人子다. 어떤 연유로 그렇게 많이 말씀하셨을까? 메시아의 모습을 드러...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41 발행일자2019-01-20 file
    Read More
  2. 니산달

    고대 히브리인은 음력을 사용했다. 구약성경 날짜개념도 음력이다. 달 중심의 시간 속에 살았던 것이다.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돌려면 29.5일이 걸린다고 한다.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까지 30일이 채 못 된다는 얘기다. 따라서 유대인의 한 달은 29일도 있었고...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9 발행일자2019-01-06 file
    Read More
  3. 다니엘

    바빌론의 네부카드네자르는 기원전 605년 왕이 되어 42년간 다스리다 BC 562년 죽었다. 예루살렘성전 파괴자로 알려져 있지만 바빌론엔 많은 건축물을 남겼다. 바벨탑과 바빌론 공중정원은 그의 작품이다. 다니엘서에 의하면 어느 날 높이 예순 암마Amma의 거...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7 발행일자2018-12-23 file
    Read More
  4. 천년왕국

    천년왕국의 이론적 배경은 묵시록 20장이다. 승천하신 예수님께서 천년 뒤 다시 오신다는 것이다. 물론 숫자적 천년은 아니다. 그만큼 기다림의 시간은 길지만 분명 오신다는 메시지다. 그러니 로마의 박해를 견디며 기다리자는 가르침이었다. 천년왕국 사상은...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5 발행일자2018-12-09 file
    Read More
  5. 통곡의 벽

    통곡의 벽은 유대인 최고성지다. 늘 붐빈다. 아이를 낳으면 할례의식을 치르고 성인식은 반드시 통곡의 벽 앞에서 행하기 때문이다. 13살이 되면 평생 율법을 지키겠다고 다짐하는 것이 성인식이다. 이렇듯 통곡의 벽은 그들 삶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예루살...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3 발행일자2018-11-25 file
    Read More
  6. 평신도

    평신도平信徒는 성직을 받지 않은 일반신자를 뜻한다. 가톨릭은 교우란 말을 많이 쓰고 개신교는 성도聖徒란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희랍어 라오스Laos를 번역한 것이다. 원래 이 단어는 하층계급 민중을 뜻했다. 직역하면 보통사람들이다...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31 발행일자2018-11-11 file
    Read More
  7. 산헤드린

    산헤드린Sanhedrin은 유다 최고의회(마태 5,22)로 희랍어 쉬네드리온Synedrion을 아람어로 음역한 것이다. 희랍인은 토론을 좋아했다. 쉬네드리온도 대여섯 명 모여 토의한다는 뜻이다. 훗날 이 말은 ‘의회’를 가리키는 단어가 되었고 유대인도 그...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29 발행일자2018-10-28 file
    Read More
  8. 할례

    할례割禮란 자르는 의식이란 뜻이다. 일종의 포경수술을 가리킨다. 고대사회에선 남자의 성기 일부를 잘라내는 종교의식이 성행했다. 여러 문화권에서 발견된다. 가장 귀중한 걸 바친다는 의미였을 것이다. 기원전 5세기 사람인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Herod...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27 발행일자2018-10-14 file
    Read More
  9. 순교자

    순교자 성월은 매년 9월 순교자를 공경하며 행적을 기리는 달이다. 이들은 신앙을 위해 생명을 바친 분들이다. 정하상(바오로) 성인은 목숨 걸고 주님의 영광을 드러낸 자라고 했다. 순교자 성월 시작은 1925년 7월 5일 로마에서 거행된 시복식이 계기다. 초기...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22 발행일자2018-09-09 file
    Read More
  10. 원로

    원로元老란 어떤 일에 오래 종사해 경험과 연륜이 쌓인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느 사회나 이런 사람은 있기 마련이다. 히브리말 구약성경은 자겐zagen이라 했고 희랍어로 쓰인 신약성경은 프레스비테로스presbyteros라 했다. 자겐은 직역하면 노인이다. 노...
    저 자신은근 바오로 신부 가톨릭마산 발행호수2320 발행일자2018-08-26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1 Next
/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