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조회 수 2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저자 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2080.jpg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지나친 인터넷 의존으로 정신적, 신체적, 금전적, 영적 피해가 나타나는 소위 인터넷 중독이 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그 양상이 술, 도박 및 마약의 경우와 아주 흡사하여 인터넷, 특히 게임 중독을 공식 정신질환 속에 포함시키자는 의견도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인터넷에는 인터넷 중독에 대한 다양한 자가 진단법과 치료 방법이 소개되어 있으며, 상담 창구도 여럿 마련되어 있다. 인터넷이 병도 주고 약도 주는 셈이다.

 

수많은 자가 진단법이 있지만, 공통적으로 ①하루도 빠짐없이 인터넷을 한다. ②접속 후에는 시간 가는 줄 모른다. ③외출 빈도가 점점 줄어든다. ④식사 시간이 점점 줄고 모니터 앞에서 식사를 하기도 한다. ⑤인터넷에 과도한 시간을 보낸다는 사실을 부인한다. ⑥주위 사람들이 모니터 앞에 너무 많이 앉아 있다고 주의를 준다. ⑦학교, 직장 및 가정 일로 매우 바쁠 때도 인터넷에 접속한다. ⑧마음 편히 인터넷을 하기 위해 가족들이 집에 없기를 바란다. 등이 있으면 인터넷 중독의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인터넷 중독의 예방이나 치료 방법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는데, 이 중 가장 널리 권장되고 있는 것들은, ①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정해 놓는다. ②할 일을 다 마친 뒤에만 인터넷을 한다. ③일주일 중 인터넷을 하지 않는 소위 ‘인터넷 휴요일’을 둔다. ④인터넷을 휴식과 오락의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자제한다. ⑤운동, 산책 등 신체적 활동을 늘린다. ⑥현실에서의 대인관계를 늘린다. ⑦인터넷 외에 자신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안 활동을 찾는다. ⑧인터넷 사용이 과도하거나 해를 주고 있지는 않는지 스스로 평가해 본다. 자기기입식 수첩 이용이 도움이 된다. ⑨그래도 잘 개선되지 않으면 정신건강의학 관련 전문가와 상의한다. 등이다.

 

인류는 바야흐로 인터넷을 통하여 모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하나가 되고, 평화 공존의 시대를 열어가려 한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인간이 인터넷에 종속되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될 것이다. 만일 인터넷이 새로운 우상이 되어 모든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이 온다면, 그것은 바로 또 다른 인류의 종말을 의미할 것이기 때문이다.  


  1. 무의미한 연명치료

    보건복지부는 내년 2월 ‘연명의료 결정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 10월 23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법에는 임종 과정에 있는, 즉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의사와 전문가로부터 의학적 판정을 받은 환자에게 일시적 생명 ...
    Date2017.11.21 Views8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2. 성 토머스 모어와 장면

    1935년 시성된 성 토머스 모어(1478~1535)는 명저 『유토피아』의 저자로 잘 알려진 영국의 법률가, 정치가 및 문필가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당시 헨리 8세 국왕이 가톨릭 교회법을 어기고 성공회를 세우면서까지 왕비와 이혼하려 했을 때 이에...
    Date2017.11.14 Views18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3. 인터넷 중독의 진단과 치료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지나친 인터넷 의존으로 정신적, 신체적, 금전적, 영적 피해가 나타나는 소위 인터넷 중독이 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그 양상이 술, 도박 및 마약의 경우와 아주 흡사하여 인터넷, 특히 게임 중독을 공식 정신질...
    Date2017.11.07 Views21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4. 아름다운 죽음, 둘

    위령 성월, 먼저 세상을 떠난 이들을 기억하며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우리도 조만간에 맞이할 죽음을 생각하며 준비하는 때. 모두가 본받아야 할 아름다운 죽음 둘을 소개한다. 성 프란치스코(1182~1226)는 생전에 우울증, 위장병, 눈병, 오상五傷 후유증 등...
    Date2017.10.31 Views32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5. 인터넷의 빛과 어두움

    ‘고교생 40% 인터넷 중독’, ‘죽음을 부르는 인터넷’, ‘주부들 채팅에 매달려 가사 뒷전’, ‘청소년 30% 게임에 빠져 학습장애 등 시달려’, ‘프란치스코 교황, 온라인 포르노-아동에 해악’&hellip...
    Date2017.10.24 Views27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6. 성 프란치스코와 술탄의 만남

    십자군 전쟁이 한창이던 1219년 9월, 성 프란치스코는 젊은 동료 수사 한 명과 함께 그리스도 군과 이슬람 군이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는 시리아 전선을 찾아간다. 이슬람 군 총사령관인 이집트의 술탄(군주)을 만나 예수님을 알리고 전쟁 종식 및 평화를 ...
    Date2017.10.17 Views41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7. 사이코패스

    언제부턴가 신문, TV, 인터넷에 사이코패스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유영철, 강호순 같은 끔찍한 연쇄 살인범들이 사이코패스였다고 전하고 있으며, 최근에 발생한 인천 초등생 살인사건의 범인들인 17세, 18세의 젊은 두 여성도 사이코패...
    Date2017.10.10 Views50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