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시작

조회 수 4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저자 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2080.jpg

 

마리아는 기다림의 여인이었다. 

우선 마리아는 가브리엘 천사가 알려 준 성령에 의한 처녀 잉태를 기쁨과 설렘 속에서 믿고 기다렸다. 그리고 마리아는 약혼자 요셉이 자신의 성령 잉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를 기다렸다. 친척 언니 엘리사벳을 만나러 150km나 떨어져 있는 아인 가림으로 갈 때는 은총의 여인들끼리 마음 놓고 하느님을 찬미하는 시간을 기다리며 발걸음을 재촉하였다.

 

드디어 고대하던 아기 예수의 탄생. 천사들의 환호와 노래, 목동들의 조배, 동방박사들의 방문을 보면서 마리아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앞으로 벌어질 하느님의 일을 조용히 기다렸다. 헤로데의 아기 학살 때문에 피난 간 이집트에서는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손꼽아 기다렸다. 과월제 축제에 다녀오던 중 12살 소년 예수를 잃어버렸을 때는 아들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노심초사 기다렸다. 천신만고 끝에 찾은 예수가 ‘회당이 나의 아버지의 집’이라는 말을 했을 때는 이것이 무슨 뜻인지를 곰곰이 생각하면서 그것이 드러나기를 기다렸다.

 

예수가 서른이 되어 공생활을 시작한 후에는 자주 아들을 볼 수 없어 늘 만남을 애타게 기다렸다. 카나에서의 혼인 잔치. 때가 아닌데도 아들 예수의 능력을 믿고 첫 기적을 부탁하고는 그저 조용히 그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렸다. 그리고 십자가에 못 박혀 단말마의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는 외아들 예수를 보고는 빨리 생명이 다해 고통이 없어지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기다렸다. 그리고 무덤 속 예수가 사흘 만에 부활하기를 밤새우며 간절히 기다렸다. 그리고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에는 다락방에서 제자들과 함께 기도하며 성령이 오시기를 기다렸다.

 

기다린다는 것은 사랑한다는 것의 또 다른 표현이다. 마리아에게도 기다림은 언제나 사랑이었다.   

기다림으로 하느님 인류 구원 사업의 최고의 협조자가 되신 천상모후 마리아는 지금은 과연 무엇을 기다리고 계실까. 우리 모두가 회개함으로써 지상에도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기다리고 계시지 않을까. 마리아는 언제나 우리들의 편, 우리 모두를 사랑하고 계실 테니까.

 

구세주 예수님의 탄생을 기다리는 대림 시기. 우리 삶의 진정한 모범이신 마리아의 기다림을 묵상하면서 기다림의 영성을 다시 생각해본다.


  1. 재물로 하느님 섬기기

    우리는 하느님과 재물을 함께 섬길 수 없다(마태 6,24). 그러면 재물 없이 살 수 없는 우리 평신도들은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 재물이 하느님 섬김에 걸림돌이 아니라 오히려 디딤돌이 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우선, 반드시 정당한 방법으로 재물을 모아...
    Date2017.12.12 Views6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2. 프란치스코 교황과 스마트폰

    지난 11월 8일 수요일반알현을 위해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 모인 1만 3천여 명의 신자들에게 프란치스코 교황은 미사 때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는 사람들을 보면 ‘슬퍼진다.’면서 미사는 쇼가 아니라 현존하는 그리스도의 진정한 ...
    Date2017.12.05 Views61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3. 기다림의 여인 마리아

    마리아는 기다림의 여인이었다. 우선 마리아는 가브리엘 천사가 알려 준 성령에 의한 처녀 잉태를 기쁨과 설렘 속에서 믿고 기다렸다. 그리고 마리아는 약혼자 요셉이 자신의 성령 잉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를 기다렸다. 친척 언니 엘리사벳을 만나러 150km...
    Date2017.11.28 Views46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4. 무의미한 연명치료

    보건복지부는 내년 2월 ‘연명의료 결정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 10월 23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법에는 임종 과정에 있는, 즉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의사와 전문가로부터 의학적 판정을 받은 환자에게 일시적 생명 ...
    Date2017.11.21 Views65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5. 성 토머스 모어와 장면

    1935년 시성된 성 토머스 모어(1478~1535)는 명저 『유토피아』의 저자로 잘 알려진 영국의 법률가, 정치가 및 문필가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당시 헨리 8세 국왕이 가톨릭 교회법을 어기고 성공회를 세우면서까지 왕비와 이혼하려 했을 때 이에...
    Date2017.11.14 Views56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6. 인터넷 중독의 진단과 치료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지나친 인터넷 의존으로 정신적, 신체적, 금전적, 영적 피해가 나타나는 소위 인터넷 중독이 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은 그 양상이 술, 도박 및 마약의 경우와 아주 흡사하여 인터넷, 특히 게임 중독을 공식 정신질...
    Date2017.11.07 Views35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7. 아름다운 죽음, 둘

    위령 성월, 먼저 세상을 떠난 이들을 기억하며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우리도 조만간에 맞이할 죽음을 생각하며 준비하는 때. 모두가 본받아야 할 아름다운 죽음 둘을 소개한다. 성 프란치스코(1182~1226)는 생전에 우울증, 위장병, 눈병, 오상五傷 후유증 등...
    Date2017.10.31 Views47 저자손진욱 요셉(재속프란치스코회경남지구회장)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0 Next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