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6 09:43

마산교구 전사前史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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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교구 전사前史 18


칠원지역 교우촌
함안지역 교우촌 뿌리는 낙동강과 황강 그리고 남강을 따라왔던 피난 교우들이라 했다. 남강이 낙동강을 만나는 지역은 홍수가 반복되는 곳이다. 지역민은 알고 있었기에 강변 땅을 포기하고 살았다. 그러나 피난 교우들은 그 땅을 근거지로 모였고 귀착지로 만들었다.


황강 역시 해마다 낙동강에 홍수를 쏟았다. 그때마다 창녕 쪽은 물바다가 되었고 웬만한 제방으론 견딜 수 없었다. 철종 이후 국가 경제론 시골의 제방보수란 엄두를 못 낼 일이었다. 남강 역시 마찬가지. 장마철이 되면 낙동강을 넘치게 했고 창녕지역 유어遊漁, 남지南旨, 길곡吉谷 등지에 영향을 끼쳤다. 낙동강이 역류해도 못 빠져나간 남강물이 함안 쪽 저습지를 물바다로 만들곤 했다. 


이런 이유로 함안과 창녕지역에 피난 교우들이 머물 수 있었다. 홍수로 방치된 강변 땅을 일구며 살았던 것이다. 그러다 피난 교우들도 홍수를 체험하면서 차츰 내륙으로 이동했고 지역민을 입교시키기도 했다. 물론 강 따라 떠난 교우들도 많았다. 창녕 모래늪(沙池), 고리실(環谷)공소와 남지의 수개樹介공소 길곡의 시름曾山, 마천馬川공소는 이렇게 형성되었다. 함안지역 동박골(洞白), 가등佳嶝공소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낙동강은 창녕과 함안 사이 경계를 만들며 흐른다. 두 지역은 나룻배로 왕래했고 여러 곳에 나루터가 있었다. 특히 대산과 남지를 잇는 웃개나루(上浦津)와 길곡과 칠북면(漆北面)을 연결하는 멸포나루(買浦津)가 유명했다. 교우들도 나루터를 이용했다. 뱃길을 통해 창녕, 남지, 길곡공소와 함안지역 공소들은 교류를 가졌다. 특히 길곡에서 낙동강을 건너면 바로 칠원 땅이다. 자연스레 교류가 이어졌을 것이다. 길곡의 시름공소는 강성삼 신부 1902년 보고서에 교우 22명, 예비자 27명으로 보고되어 있다. 당시로선 큰 공소였지만 지금은 흔적이 없다.


시름공소는 지금의 길곡면 증산리에 있었다. 마을 뒷산이 시루처럼 생겼다 해서 시름이라 했고 한문 표기한 것이 증산(甑山/ 曾山)이다. 시름공소 교우들도 대부분 강 건너 칠원 쪽으로 이동했거나 강 따라 밀양 쪽으로 내려갔을 것이다.


칠원에는 죽청竹淸공소가 있었다. 부산본당 2대 주임 우도(Oudot 오보록) 신부의 1895년 보고서에 처음 등장한다. 1894년 이전부터 죽청 마을엔 교우들이 살고 있었던 것이다. 당시 주소로는 칠원군 북면 운서리雲西里 구름실(雲谷) 서쪽이란 뜻이다. 무릉산과 작대산 사이를 구름실이라 했다.


죽청공소 역시 피난 교우들이 내륙 정착에 성공한 케이스다. 강을 건너온 교우들이 일익을 담당했던 것이다. 최근까지도 죽청공소는 맥을 이어오고 있었다. 100년이 훨씬 넘은 공소인 셈이다. 지금의 칠원면은 1908년까지 칠원군漆原郡으로 있었다. 현재의 마산합포구 구산면龜山面도 칠원군이 관장하고 있었다. 넓은 행정구역이었지만 1908년 함안군에 편입되어 칠원면으로 축소되었다. 


1870년대부터 작업이 시작된 ‘병인박해 순교자 증언록’엔 정서방鄭書房 이란 분이 나온다. 원문(現代文)은 다음과 같다. ‘정서방은 경상도 칠원 돗섬서 살더니 정묘 정월에 진주 포교에게 잡혀 진주옥에 여러 달 갇혔다가 병들어 죽으니. 들은 이는 지금 익산 도화정에 사는 최 바오로와 프란치스코 형제더라.’ 진주 순교자 정서방은 당시 칠원군 구산면 돝섬猪島에 살았던 것이다. 포졸들이 잡으러 온 것으로 보아 이곳에 피난 교우들이 많이 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지금은 속칭 콰이강의 다리로 육지와 연결되어 있다. 

 

조선대목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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