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2 09:59

마산교구 전사前史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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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교구 전사前史 25


고성지역 교우촌 (2)
기록에 처음 나타나는 고성지역 교우촌은 계동桂洞공소다. 로베르(Robert 金保祿) 신부의 1888년 보고서에 등장한다. 1887년 6월부터 1888년 5월까지의 사목활동을 본부에 보고한 것이다. 아마도 1887년 성탄 판공을 겸해 고성지역을 방문했을 것이다. 신자 수는 불과 5명. 그러나 예비신자는 13명이다. 당시는 아직까지 드러내놓고 신앙생활을 할 수는 없던 시기였다. 


특히 1888년(戊子年)은 거제 순교자 윤봉문(요셉) 복자님이 진주에서 순교한 해다. 고성 교우들도 사건을 전해 들었을 것이다. 그런데도 13명의 예비신자가 보고되고 있다. 이전부터 계동엔 교우들이 살았고 신심 깊은 회장들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물론 1886년 한불조약으로 천주교에 대한 인식은 많이 바뀌어 있었다. 


계동은 계화동桂花洞이라고도 했다. 계화桂花란 계수나무 꽃이다. 향이 강한 은목서銀桂木와 금목서金桂木를 가리킨다. 속칭 천리향 만리향 나무다. 예전부터 계동지역엔 이 나무들이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안정된 고을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계동 교우촌은 어디에 있었을까? 현재의 고성읍 기월리基月里에 있었다. 그러니까 계동은 지금의 기월리에 속하는 곳이다. 그런데 기월리란 지명은 1914년 이후 등장했다. 예전에는 이 지역이 신기동新基洞과 신월리新月里로 나누어져 있었다. 일제강점기 때(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을 하면서 신기와 신월에서 한 글자씩 따와 기월리로 부르게 한 것이다. 


한편 신기동은 신기부락 혹은 새터新村라고 했다. 신월리 역시 새리新里 새 동네란 이름을 갖고 있었다. 모두 새롭게 뜨는 마을을 뜻한다. 그런데 계동의 예전 이름은 잿골이었다. 평범한 이곳에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잿골이 새터新村 새 동네란 이름으로 바뀐 것이다. 


어떻게 이곳에 사람들이 몰려들 수 있었을까? 당시 상황으로 보아 흉년이나 난亂을 피해온 사람들이었을 것이다. 철종 이후 관官의 횡포는 심했다. 중앙정부의 무능으로 권력을 가진 자들은 예사로 재물을 약탈했고 사람들을 잡아 가두었다. 여기에 천주교인 박해까지 겸하자 떠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이다.


물론 그 속엔 피난 교우들도 있었다. 이들 중 일부가 고성지역에 주저앉으면서 계동 일대를 새터(신기부락)로 만든 것이다. 더구나 병인박해(1866년)와 무진박해(1868년) 후폭풍이 거제도 일대를 강타하자 교우들은 다시 육지로 피신하게 된다. 이때 많은 교우들이 통영과 고성지역으로 피신했고 계동 교우촌에도 합류했던 것이다.


1888년 윤봉문이 잡혀 진주로 압송될 때 이 사건을 로베르(Robert 金保祿) 신부에게 알린 사람이 있다. 한인두(韓仁斗 타대오)다. 그의 부친 한필서(韓必西 토마스)는 윤봉문과 함께 잡혔다가 풀려난 교인이다. 한인두 역시 대구로 가는 도중 잡혔다 풀려난 적이 있었다. 그때 그는 대구로 갈 때 고성 기월리에 있는 조재권(趙在權 다윗) 회장 집에서 일박했다는 기록을 남겼다. ‘거제도 복음 선포 경로와 군란기’ 1936년 한덕화 지음.


한덕화(韓德華 모세)는 한인두 아들이다. 그는 거제도에서 문산의 배명학교를 다닐 때 부친과 함께 기월리 교우 집에 머물렀던 기억이 많다고 했다. 기월리 교우들과 거제지역 교우들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던 것이다. 문산에 있었다는 배명倍命학교는 1908년 2대 주임으로 부임했던 김명제 신부가 설립한 사립 야학교로 본당 내에 있었다.  


1913년 기월리공소에선 견진성사가 있었다. 당시 대구교구장 드망즈(Demange 安世華) 주교가 방문해 주례했던 것이다. 그만큼 기월리는 알려진 교우촌이었다. 현재 이곳 남쪽 기슭에는 고성본당 묘원도 있다. 기월리에선 마산교구 사제 세 분이 배출되었다.

 

조선대목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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